안녕하세요:) 그것이 궁금하다입니다. 오늘은 여드름 종류를 파헤쳐보겠습니다. 우선 비염증성 여드름과 염증성 여드름부터 시작해 화이트헤드, 블랙헤드, 구진, 농포, 결절, 낭종, 응괴성 여드름을 지나 켈로이드성 여드름과 전격성 여드름까지 살펴볼게요.
이번 포스팅의 취지는 자신이 겪고 있는 여드름이 어떤 종류인지 알고 어느 수준까지 진행됐는지를 알려드리고자 준비했습니다. 본인 스스로 상태를 알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여드름 원인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하나만 고친다고 해결되지 않아요. 대충 적어보면 날씨, 계절, 물, 음식, 외부 온도, 피부 온도, 마스크, 침대, 이불, 배게, 유전, 샤워 습관, 세면 습관, 샴푸, 피지 과다 분비, 화장품,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생리, 수면, 장 건강 문제, 혈액 순환 문제 등 셀 수 없이 많은 원인이 존재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누군가는 무슨 짓을 해도 피부가 좋을 수 있어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내 피부가 어떤 상태인지 아는 게 핵심입니다.
목차
1. 비염증성 여드름
1.1. 비염증성 여드름 원인
2. 비염증성 여드름 종류
2.1. 화이트헤드
2.1.1. 화이트헤드가 생기는 이유
2.1.2. 화이트헤드 없애는 법
2.2. 블랙헤드
2.2.1. 블랙헤드가 생기는 이유
2.2.2. 블랙헤드 없애는 법
3. 염증성 여드름
3.1. 구진성 여드름
3.2. 농포성 여드름
3.3. 결절성 여드름
3.4. 낭종성 여드름
3.5. 응괴성 여드름
4. 흔하지 않은 여드름
4.1. 켈로이드성 여드름
4.2. 전격성 여드름
5. 여드름 없애는 법 (ft. 지극히 개인적인 해결법)
5.1. 여드름 없애는 법 ① : 사람은 모두 다르다 "정답은 없다"
5.2. 여드름 없애는 법 ② : 포기하고 살자
1. 비염증성 여드름
비염증성 여드름은 말 그대로 염증이 없는 여드름으로 면포성 여드름 또는 좁쌀 여드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가 비염증성 여드름이에요.
면포는 모공이 막혀서 피지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않아, 피부에 흰색이나 검은색 알갱이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1.1. 비염증성 여드름 원인
비염증성 여드름은 호르몬 과잉, 호르몬 불균형, 피비 과다 분비, 모낭 벽의 과도한 각화증, 자외선 노출, 화장품 잔여물에 의한 모공 막힘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사실 이외에도 수없이 많아요. 중요한 건 본인이 어떤 원인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하는지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입니다.
2. 비염증성 여드름 종류
비염증성 여드름의 종류는 좁쌀여드름으로 불리는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가 있습니다. 각 여드름의 원인과 해결법을 살펴볼게요.
2.1. 화이트헤드
화이트헤드는 피지가 표피 밖으로 나오지 못해 흰색으로 변한 여드름을 말합니다. 흔히 좁쌀 여드름이라고 부르죠.
- 2.1.1. 화이트헤드가 생기는 이유
화이트헤드는 과도한 피지 분비와 모공이 막히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피지량이 많거나 이물질이 모공을 막아 피지가 축적되면서 화이트헤드가 발생하는 거죠.
- 2.1.2. 화이트헤드 없애는 법
화장품을 여러 개 바르는 것보다 필요한 화장품만 바르는 게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순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아울러 모공 및 피지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2.2. 블랙헤드
블랙헤드는 코와 이마에 주로 생기는 비염증성 여드름 중 하나입니다. 피지에서 발견되는 색소인 멜라닌 산화 현상으로 검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죠.
- 2.2.1. 블랙헤드가 생기는 이유
피지선에 의해 생성되는 오일인 피지가 과도하게 발생해 모낭이 부분적으로 막히게 되면 블랙헤드가 생성됩니다.
피지선은 피부가 윤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상처를 입게 되는 취약성을 줄여주지만, 만일 피지선이 지나치게 피지를 생성하게 되면 블랙헤드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 2.2.2. 블랙헤드 없애는 법
블랙헤드를 없애기 위해선 세안만큼 중요한 게 없어요. 기본적으로 하루에 두 번만 세수해야 합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2번. 지나친 세안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거든요.
더불어 운동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는 건 좋지만 땀 자체가 피부에 좋을 리 없습니다. 운동이 끝나면 지체 없이 샤워를 해서 몸을 깨끗이 해줘야 해요.
3. 염증성 여드름
염증성 여드름은 구진, 농포(화농성), 결절, 낭종, 응괴성으로 나뉩니다. 구진성 여드름이 가장 약한 여드름이고 응괴성 여드름이 가장 심한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1. 구진성 여드름
구진성 여드름은 면포성 여드름 즉, 화이트헤드의 다음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얀 피지만 보였던 피부가 붉은색으로 바뀌며 둥근 형태로 차오르게 되는 거죠. 가장 흔한 여드름 형태예요.
3.2. 농포성 여드름
농포성 여드름은 균에 의해 오염된 여드름에서 고름이 나오는 상태로 화농성 여드름의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화농성 여드름은 염증이 가득한 여드름을 의미하는데요. 그만큼 염증이 심해졌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워요.
3.3. 결절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은 모낭벽이 파괴된 이후 겉에서 딱딱하게 만져질 정도로 커다랗게 변한 여드름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염증이 안에서 터진 상태예요. 피부 깊은 곳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게 특징이죠.
농포성 여드름의 다음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통증과 함께 열이 발생하기도 하며 함부로 짜면 안 됩니다. 피부층을 파괴할 수 있어요.
3.4. 낭종성 여드름
낭종성 여드름은 고름이나 피지가 주머니 모양으로 뭉쳐진 여드름을 말하는데요. 결절성 여드름이 모여서 모공 아래로 염증이 커지고 딱딱하게 변한 상태예요. 피지 낭종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피지 낭종은 말랑말랑하지만 낭종성 여드름은 딱딱해요. 또한 피지 낭종은 압출 시 하얀 피지가 나오고 냄새가 고약한 반면 낭종성 여드름은 피지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3.5. 응괴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은 여드름 상태 중 가장 심각한 단계입니다. 결절성 여드름과 낭종성 여드름의 특징으로 모두 가지고 있으며 더 이상 홈케어로는 회복할 수 없는 단계예요.
치료를 받더라도 얼마나 걸릴지 장담할 수 없으며 흉터를 제거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고 치료가 불가능하진 않아요.
4. 흔하지 않은 여드름
흔하지 않은 여드름도 있는데요. 체질성 여드름인 '켈로이드성 여드름'과 여드름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전격성 여드름'입니다.
4.1. 켈로이드성 여드름
켈로이드성 여드름은 피부에 났던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 중 피부 속 섬유 성분인 콜라겐이 일반 사람들보다 더 많이 증식하게 되면서 피부가 더 크고 붉게 튀어 오르는 것으로 말합니다. 흔히 동양인과 흑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체질성 여드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켈로이드성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콜라겐 성분이 뭉치는 것을 막도록 해야 하는데, 스테로이드성 계통 주사제를 피부에 직접 주사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냉동요법으로 액화질소로 피부를 차갑게 해 주는데요. 탄산가스를 이용해 레이저로 피부를 태우거나 혈관 레이저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4.2. 전격성 여드름
전격성 여드름은 응괴성 여드름의 치료가 실패했을 때 나타나는 형태인데요. 여드름이라고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상태를 보여요. 아주 드물고 심한 여드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얼굴보다는 가슴과 등에 생기는 경우가 많고 피부 증상뿐 아니라 열, 관절염, 체중 감소를 동반한다고 해요.
전격성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선 스테로이드제를 피부에 직접 주사하는 경우도 있고 혈관이나 근육 주사를 놓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합성 비타민 A제제로 치료해 좋은 결과를 얻은 경우도 있다고 해요.
5. 여드름 없애는 법 (ft. 지극히 개인적인 해결법)
여드름 종류에 대해 읽어보셨다면 해결법이 궁금하실 겁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해결법인데요. 신선하거나, 특이하거나, 색다르거나, 특별한 방법이 아닙니다.
5.1. 여드름 없애는 법 ① : 사람은 모두 다르다 "정답은 없다"
사람은 모두 다릅니다. 누군가는 유제품을 먹어도 피부가 괜찮지만, 누군가는 유제품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죠. 누군가는 체질적으로 피부가 좋지만, 누군가는 별짓을 다해도 피부가 안 좋을 수 있어요. 여드름 때문에 고생 좀 해본 사람이라면 무슨 말인지 아실 겁니다.
다시 말해, 정답은 없다는 말이에요. A 화장품이 누군가에겐 좋지만 나에겐 안 좋을 수 있고, B 성분이 누군가에겐 이롭지만 나에겐 해로울 수 있고, C 음식이 누군가에겐 영향이 없지만 나에겐 영향이 있을 수 있고, D 치료법이 누군가에겐 탁월하지만 나에겐 아무런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은 음식, 성분, 화장품, 치료법 모두 먹어보거나 써보지 않으면 몰라요. 스스로 찾아내야 합니다.
5.2. 여드름 없애는 법 ② : 포기하고 살자
여드름 때문에 10여 년이 넘게 고생하면서 깨달은 점 하나는 별짓을 해도 여드름이 날 사람은 난다는 것입니다. 화장품을 수없이 바꿨고, 피부과도 수없이 다녔어요. 그러던 중 기본부터 바꾸자고 다짐했습니다.
음식, 성분, 수면, 스트레스, 운동, 땀, 술, 화장품 등 수없이 많은 원인들 중 내 피부를 망치는 게 무엇인지 스스로 찾기 시작했습니다. 너무 늦었지만 피부를 포기할 순 없었어요.
현재 저는 여드름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성분은 제 인생에서 철저히 배제하고 살고 있습니다.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물론 기계가 아니기에 스트레스를 안 받거나, 잠을 잘 자거나 하는 건 상황에 따라 매일 다르지만 적어도 먹는 음식, 운동, 세안법, 화장품 등은 굉장히 자제하고 노력하며 살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은 뭔 짓을 해도 피부가 좋은데 난 왜 이럴까 하는 쓸데없는 생각은 버린 지 오래예요. 그냥 나는 이렇게 태어났지만 그렇다고 피부를 포기할 수는 없으니 인정하고 받아들였어요.
참고로 피부과는 근본적인 해결법을 가져다주지 못해 접은 지 오래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세요.
하나 더 보태자면 저는 식습관과 스트레스 관리, 장 건강을 위해 녹색 채소를 먹는 것만으로 옛날보다 다른 피부를 얻었어요. 정확히는 저항력이 강해진 것 같아요. 옛날에는 10군데 났었다면 이제는 2 군데 납니다.
그리고 옛날에는 1주일 괜찮다가 한 달 뒤집어졌다가 하는 일이 무한 반복이었다면 이제는 한 달 정도 괜찮았다가 1주일 뒤집어지는 정도로 바뀌었어요. 아직도 여드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이 정도 나아졌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30대 중반이고 15살부터 여드름 피부였어요.
이렇게 오늘은 여드름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이번에는 간략하게 종류만 정리했습니다. 다음부터는 여드름 종류마다 하나씩 원인과 해결법 및 예방법까지 자세하게 정리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여기까지 그것이 궁금하다였습니다:) 모두 부자 되세요^^
'깨끗한_피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딱딱한 피부 종양 모기질종 "왕여드름 아니었어?" (0) | 2022.03.25 |
---|---|
여드름인 줄 알았던 종양 덩어리 표피낭종(=피지 낭종) (0) | 2022.03.20 |
모낭염과 여드름 구분하는 방법 ft. 모낭염 원인 3가지 (0) | 2022.01.01 |
여드름 흉터 종류 5가지와 없애는 법 (0) | 2021.1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