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깨끗한_피부

여드름 흉터 종류 5가지와 없애는 법

by 궁금iN 2021. 12. 26.

안녕하세요:) 그것이 궁금하다입니다. 오늘은 여드름 흉터 종류 5가지를 알아볼 거예요. 아울러 흉터의 원인부터 흉터 자국 없애는 법, 여드름 흉터를 남기지 않는 방법까지 훑어보겠습니다.

흉터 종류마다 또는 흉터의 상태에 따라 자연치유가 가능할 수도 있고, 병원을 가야만 하는 경우도 있으니 잘 읽어보신 후 빠른 판단을 내리셔야 해요. 늦으면 늦을수록 흉터가 깊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 흉터뿐 아니라 피부에 뭐가 났으면 절대 건드리지 마세요. 압출부터 케어까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이 함부로 건드리면 흉터는 더 깊어집니다. 관리법을 배우실 생각이 아니라면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조치하시는 게 현명한 선택이에요.

 

한-여자가-거울을-보며-피부를-걱정하고있다
여드름-흉터-종류

목차

1. 여드름 흉터란?
2. 여드름 흉터 원인
  2.1. 여드름을 건드렸을 경우
  2.2. 여드름을 건드리지 않았을 경우
3. 여드름 흉터 종류와 없애는 법
  3.1. 송곳형 흉터
     3.1.1. 송곳형 흉터 없애는 법
          3.1.1.1. 얼굴 만지지 않기
          3.1.1.2. 규칙적으로 세안하기
  3.2. 롤링형 흉터
     3.2.1. 롤링형 흉터 없애는 법
          3.2.1.1. 잠 잘 자기
          3.2.1.2. 물 많이 마시기
  3.3. 박스카형 흉터
     3.3.1. 박스카형 흉터 없애는 법
  3.4. 켈로이드형 흉터
     3.4.1. 켈로이드형 흉터 없애는 법
  3.5. 비후성 반흔
     3.5.1. 비후성 반흔 없애는 법
4. 여드름 흉터 예방하는 방법
  4.1. 여드름이 터졌다면 관리에 집중하세요
  4.2. 세수할 때 빼고 얼굴에 손대지 마세요
  4.3. 혼자 끙끙 앓지 말고 빨리 병원을 가세요
5. 자주 하는 질문 Q&A
  5.1. Q : 여드름 흉터 제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인가요?
  5.2. Q : 여드름 흉터는 자연치유가 가능한가요?

 

1. 여드름 흉터란?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 발생 이후 회복 과정에서 큰 손상으로 인해 피부가 파이거나 돌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의 피부는 상처가 났을 때 꼭 연고를 바르지 않아도 상처를 치유해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놓으려는 재생력이 있는데요.

이러한 회복 과정에서 상처 부위의 섬유조직이 재생될 때 원래의 피부보다 더 생기거나, 덜 생기면 흉터로 남게 된다고 해요.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으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평생 갈 수도 있어요.

또한 표피층만 상처를 입었다면 자연 치유될 수 있지만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재생될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피부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섣불리 압출하거나 건드리면 안 돼요.

 

 

 

2. 여드름 흉터 원인

여드름 흉터 자국은 종류마다 형태나 생김새가 모두 다르지만 원인은 모두 동일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여드름 흉터의 주요 원인은 여드름 때문이에요.

 

  • 2.1. 여드름을 건드렸을 경우

여드름 자체 때문에 흉터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여드름을 잘못된 방법으로 압출할 경우 흉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압출을 하더라도 확실히 알고 해야 하며, 압출 후에도 본인 피부 타입에 맞는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압출하는 법도 모르고, 홈케어 방법도 모른다면 함부로 피부에 손을 대면 안돼요. 특히 자가 치유력이나 회복력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건드리시면 안 됩니다.

 

  • 2.2. 여드름을 건드리지 않았을 경우

피부 장벽이 손상된 사람의 경우 건드리지 않았음에도 흉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건드리지 않아도 흉터가 생기는 가장 억울하고 분한 케이스죠.

다시 말해 평소 유수분 밸런스가 맞지 않거나, 피부 탄력이 없다거나, 피부 저항력 또는 면역력이 부족한 경우 흉터가 생기는 현상을 겪게 되는 겁니다.

 

3. 여드름 흉터 종류와 없애는 법

여드름 흉터는 송곳형(모공형)부터 롤링형(둥근형), 박스카형, 켈로이드형, 비후성 반흔까지 5가지가 대표적인 흉터로 꼽히고 있어요.

전문가가 아니라면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의 흉터 자국과 가장 흡사한 형태를 찾으시면 돼요. 한 사람이 여러 가지 흉터 자국을 모두 갖고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여드름-흉터-자국
여드름-흉터-자국

3.1. 송곳형 흉터

송곳형 흉터는 마치 송곳으로 파놓은 듯한 모양으로 폭이 좁고 뾰족한 깊은 흉터를 말합니다. 0.5mm ~ 2mm 정도의 구멍이 생겨 모공이 넓어진 것처럼 보이는 게 특징이고 주로 미간이나 양볼, 코 등에 나타난다고 해요. 흔히 얼음송곳 모양 흉터 또는 아이스 픽 흉터(icepick scar)라고도 불립니다.

 

  • 3.1.1. 송곳형 흉터 없애는 법

송곳형 흉터는 모공형 흉터로 불리며 여드름 흉터 환자 중 60~70%가 속하는 흔한 유형인데요. 홈케어로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우선 업무를 할 때나 운동, 잠을 자려고 누웠을 때를 비롯 일생 생활에서 습관적으로 여드름을 뜯거나 짜는 행위는 여드름 흉터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송곳형 흉터를 없애려면 아주 사소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무엇보다 자신의 평소 습관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어떤 행동이, 어떤 음식이, 어떤 습관이 내 피부를 망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 3.1.1.1. 얼굴 만지지 않기

얼굴을 최대한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보통 여드름이 난 부위를 만지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이에요. 그 습관부터 타파해야 합니다.

 

  • 3.1.1.2. 규칙적으로 세안하기

또한 세안하는 방법도 신경 써야 돼요. 지나친 세안은 피부를 자극하고 예민하게 만듭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하루 2회 정도의 세안을 해야 하며 너무 차갑지도, 너무 뜨겁지도 않은 미온수로 세안할 것을 당부드릴게요.

 

3.2. 롤링형 흉터

롤링형 흉터는 보통 완만하고 넓게 파인 둥근 접시형으로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롤링형 흉터가 생기는 원리를 살펴보면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고 사라지는 과정에서 섬유조직이 생성되는데요. 여기서 섬유조직이란 실처럼 늘어나거나 줄어들 능력이 없는 끈을 말합니다.

염증이 발생한 후 만들어진 섬유조직이 피부 층을 잡고 놓아주지 않기 때문에 피부가 움푹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 3.2.1. 롤링형 흉터 없애는 법

롤링형 흉터는 주로 피부가 두꺼운 사람에게 나타나는 만큼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섬유질이 위축될 때 발생하곤 합니다. 그렇기에 피부 탄력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 3.2.1.1. 잠 잘 자기

너무 당연한 해결법이라 놀라셨나요? 지극히 당연하고 사소하지만 가장 중요한 방법이 수면입니다. 바쁜 업무와 학업 또는 불면증 등 잠이 부족한 현대인이 상당히 많은데요. 짧게 자더라도 깊이 잠들어야 피부도 숨을 쉴 수 있습니다.

만약 잠을 잘 자는데도 여드름 흉터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또 다른 해결법을 찾아야 해요. 누군가는 잠을 잘 자는 것만으로도 나아질 수 있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이 정도만으로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모두 다르니까요.

 

  • 3.2.1.2.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아주 중요해요. 일반적으로 하루 2L 이상은 마셔줘야 합니다. 다른 액체가 아닌 무조건 순수 물을 드셔야 해요. 노폐물도 빼주고, 혈액 순환에도 좋은 만큼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3.3. 박스카형 흉터

박스형 흉터는 수직 경계가 뚜렷한 구멍이 특징이고 볼 외곽에서 자주 나타나는 흉터입니다. 송곳형 흉터보다 선이 굵고 눈에 더 잘 띄는 게 특징이죠.

마치 도장을 찍은 듯 경계가 뚜렷하고 넓게 분포돼 있는 만큼 육안으로 봤을 때 흉터가 더 잘 보여요. 주로 양볼이나 광대뼈 주변에 발생하며 까다로운 유형의 흉터입니다.

 

  • 3.3.1. 박스카형 흉터 없애는 법

박스카형 흉터를 없애려면 피지 조절과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은 철저히 배제하고 살아야 해요.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 말고 나한테 맞지 않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 겁니다. 아무리 좋아해도 내 피부가 더 소중하다면 포기해야죠.

저는 상추, 시금치 같은 녹색 채소를 자주 먹습니다. 또한 유제품, 밀가루는 아예 먹지 않아요. 늘 생각나고 먹고 싶지만 피부를 위해 참고 삽니다.

 

여드름-흉터-종류
여드름-흉터-종류

3.4. 켈로이드형 흉터

켈로이드형 흉터는 주로 동양인이나 흑인에게 나타나는데요. 유전적 요인에 의해 오랜 기간에 걸쳐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고 상처 부위뿐 아니라 주 변까지 확산되기 때문에 정말 까다로운 유형의 흉터라고 할 수 있어요. 상처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자연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 3.4.1. 켈로이드형 흉터 없애는 법

켈로이드형 흉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거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셨다면 접어두고 당장 치료에 임해야 해요.

흉터 크기나 정도에 따라 수술을 할 수도 있고 주사 치료만으로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흉터 치료로 인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 말인즉슨 수술만으로 즉각 해결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다시 흉터가 생기지 않게 조심해야 하고,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게 관리를 해야 해요.

 

3.5. 비후성 반흔

흔히 비후성 반흔을 켈로이드 흉터와 동일시하는데 엄연히 다릅니다. "흉터 조직이 기존 상처 범위를 넘어서느냐"가 중요 포인트인데요. 비후성 반흔은 흉터가 아무리 빨갛게 올라오더라도 기존 상처 범위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반면 켈로이드형은 흉터 조직이 기존의 상처를 넘어섭니다. 오래되고 심한 켈로이드의 경우 흉터라기보다는 마치 혹처럼 달라붙어있는 경우가 많아요.

 

  • 3.5.1. 비후성 반흔 없애는 법

비후성 반흔 흉터 조직은 자연적으로 없어질 수 없습니다. 반드시 제거 치료를 받아야 해요. 최근에는 흉터가 부위를 레이저로 깎은 후 진피층의 섬유조직을 끊어서 자연 재생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여드름 흉터 예방하는 방법

여드름 흉터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흉터라는 게 한 번 생기면 없애기 어렵기 때문에 아예 생기지 않게 조심하는 게 중요해요.

 

  • 4.1. 여드름이 터졌다면 관리에 집중하세요

본인이 일부러 짰건, 실수로 터졌든 간에 여드름이 훼손됐다면 세균 침투를 틀어막아야 합니다. 간혹 아무것도 하지 않고 패치를 붙이는 분들이 있는데 해선 안될 행동이에요. 여드름 패치도 그냥 막 붙이면 안 됩니다.

일단 터진 부위를 충분히 소독한 후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탄력, 보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찝찝하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는 게 현명한 방법이에요. 계속 말하지만 흉터는 잘못 치료하면 오히려 더 깊어집니다.

 

  • 4.2. 세수할 때 빼고 얼굴에 손대지 마세요

손은 아무리 깨끗하게 씻어도 더럽습니다. 여드름이 나서 찝찝하니까 더 만질 수 있어요. 다 압니다. 그러나 절대 그러지 마세요.

세수할 때를 제외하고는 얼굴에 직접적으로 손을 대면 안됩니다. 무수히 많은 세균이 침투하게 돼요. 면역력이나 피부 저항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여드름이 생길 것이고 흉터의 상태도 악화될 겁니다.

 

  • 4.3. 혼자 끙끙 앓지 말고 빨리 병원을 가세요

피부 관리에 대해 잘 모른다면 혼자 끙끙 앓지 말고 빨리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흉터는 시간 싸움이에요. 물론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혼자 고민하는 그 순간에도 흉터는 깊어지고 있을 거예요.

 

 

 

5. 자주 하는 질문 Q&A

여드름 흉터에 대해 가장 자주 하는 질문 2가지를 꼽아봤습니다. 아무쪼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 5.1. Q : 여드름 흉터 제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인가요?

A : 가장 좋은 시기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여드름의 상태, 여드름 흉터의 상태를 검사해본 후 따져봐야 해요.

여드름 흉터를 빨리 없애고 싶은 마음은 잘 알고 있지만 염증성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의 경우 여드름부터 치료한 후 흉터를 제거해야 합니다. 흉터를 제거하기 위한 행동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어요. 이는 악순환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 5.2. Q : 여드름 흉터는 자연치유가 가능한가요?

A : 여드름 흉터는 자연적으로 없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통상 2~3개월이면 사라지죠. 몇 년간 사라지지 않는 사람도 있어요.

그러나 자연 치유되더라도 관리를 하지 않으면 원래의 피부로 돌아갈 확률은 낮은 편입니다. 물론 관리를 하더라도 흉터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찌 보면 여드름보다 흉터가 더 까다롭고 짜증 나죠.


오늘은 이렇게 여드름 흉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드름보다 더 짜증 나는 게 흉터 같아요. 한 번 생기면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죠. 잘 알고 계시겠지만 여드름은 시간 싸움입니다. 오랜 기간 꾸준히 포기하지 마세요.

여기까지 그것이 궁금하다였습니다:) 모두 부자 되세요^^

댓글